500곳이 넘는 시민·사회단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나타나고 있는 사회경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방역을 비롯한 각종 지원이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사회공공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하자는 취지다.

참여연대·한국진보연대·경실련 등 535개 시민·사회단체는 28일 오후 서울 중구 커뮤니티 마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사회경제 위기 대응 시민사회대책위원회’ 발족을 알렸다.

대책위는 “우리와 전 세계가 처한 재난을 극복하기 위해 함께 힘을 모으고, 재난극복 과정이 또 다른 불평등으로 귀결되지 않도록 하며, 정부 정책이 특권적 소수를 위한 것이 되지 않도록 감시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앞으로 이런 재난이 발생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며 “이제까지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던 사회 체제의 상당 부분에 변화와 전환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특히 “감염병에 따른 경제위기는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에게 더욱 가혹한 고통을 준다”며 “지난 외환위기, 세계 경제위기 과정에서 보인 부조리와 불평등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정부의 공적 기능을 정비하고 사회공공성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정부에 △해고금지와 고용유지 △차별 없는 직접지원 △취약계층 추가지원 △공공의료 확대 △사회안전망 확충 △지속가능한 경제산업구조로의 전환 등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각종 토론회·포럼 등을 조직해 코로나19로 드러난 한국 사회 각 영역의 구조적 한계를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