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4·27 판문점선언 2주년을 맞아 “여건이 좋아지기를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며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4·27 판문점선언은 되돌릴 수 없는 평화의 문을 열었다”면서도 “그로부터 2년은 평화가 하루아침에 오지 않는다는 것을 절감하게 한 기간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실천을 속도 내지 못한 것은 결코 우리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며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국제적인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지난해 2월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과 국제적인 대북 경제제재를 의미한다.

하지만 마냥 기다릴 수는 없으며 스스로 길을 찾아야 한다고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겠다”며 “코로나19 위기가 남북 협력에 새로운 기회일 수 있고, 지금으로서는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협력 과제”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강릉~제진 구간을 잇는 동해북부선 철도 추진 기념식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일깨워 주고 있다”며 “남과 북이 함께 코로나 극복과 판문점선언 이행에 속도를 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개척하며, 상생 발전하는 평화·번영의 한반도를 열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은 4·27 판문점선언에 대한 엇갈린 입장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제 남북교류협력 동력을 유지하면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특별한 계기를 마련할 시점”이라며 “4·27 판문점선언 과제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정의당은 “정부가 대외적 환경이 어렵다고 마냥 북미관계가 풀리기만을 기다리며 손을 놓아서는 안 된다”며 “보건의료 협력을 매개로 서둘러 북한과 대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2년 전 하룻밤 꿈을 기억할 때가 아니라 반성과 기조전환을 통해 진정한 한반도 평화를 기약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