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대응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최근 정부가 민주노총 요청에 따라 경사노위 밖 코로나19 원포인트 사회적 대화를 추진하는 와중에 나온 제안이어서 주목된다.

한국노총은 23일 오전에 열린 경사노위 양극화해소 및 고용플러스위원회에서 “코로나19 위기가 심화하고 있어 경사노위 차원의 기민한 대응이 요구된다”며 ‘코로나19 위기 극복 특위’를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한국노총은 특위 설치를 지난달 6일 경사노위에서 합의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선언’의 후속 조치라는 입장이다.

한국노총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특위 구성을 위한 의사 결정을 신속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특위가 구성돼 본격 논의가 진행되기 전까지 경사노위 내 업종·의제별 각 논의체에서 코로나19 관련 분야별·주제별 논의를 하고 의미 있는 결론을 내리는 활동에 집중하자”고 밝혔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지난달 6일 사회적 합의를 이어 가는 논의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다만 최근 총리실이 추진하고 있는 경사노위 밖 코로나19 원포인트 사회적 대화에 참여할지 여부는 특위와 별개라는 입장이다. 한국노총은 이달 29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대화’ 건을 논의한다.

한국노총은 이날 특위 구성과 함께 △총고용유지·해고금지 △고용유지 지원 업종 추가 △조업단축 지원제도 개선 △노동자 피해실태 파악과 의견수렴, 근로감독 강화 △해고방지를 위한 실효성 있는 교육훈련사업 전개 △국민취업지원제도 도입과 즉각 시행 △코로나19 경제위기 장기화에 따른 후속대책 △사회안전망 확대 △공정거래 상생협력 등 10대 과제를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