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가 21일 현대차에 광주형 일자리 사업 철수를 촉구하고 나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유동성 위기설이 흘러나오고, 국내 경차시장 수요가 한계에 직면한 상황인 만큼 지금이라도 광주형 일자리에서 손을 떼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대차지부는 이날 소식지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외 공장들이 잇따라 셧다운하고 신용평가사들이 현대차 유동성 위기를 경고하는 마당에 엉뚱한 곳에 투자한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대차는 광주시와 함께 합작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를 설립하고 7천억원을 투입해 광주 빛그린산업단지에 1천cc 미만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연간 10만대 양산하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했다.

그런데 광주형 일자리 사업 주체 중 한 곳인 한국노총 광주본부는 지난 2일 “적정임금과 적정 노동시간, 원·하청 상생방안, 노동이사제를 통한 노사책임 경영 같은 지역 상생형 일자리 기본원칙이 무너졌다”며 노사상생 협약서 파기선언을 했다. 광주글로벌모터스 주주들은 이달 29일까지 노동계가 복귀하지 않으면 투자를 철회하겠다고 통보한 상태다.

지부는 일련의 파행사태에 대해 “예견된 일”이라며 “이참에 현대차는 투자 계획을 거두는 게 낫다”고 강조했다. 국내 경차시장 수요가 한계에 직면한 상황에서 지금이라도 철수해야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지부는 “현재 공장 공정률이 8% 정도고, 현대차 신설법인 투자 지분도 19%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광주형 일자리가 무산되더라도 현대차 입장에서는 더 이상 손해가 아니다”며 “광주형 일자리는 성공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