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SNS 캡처
40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정치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도록 하는 한편 장애인 권리를 위한 근본적 제도개선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재난의 크기는 모든 이에게 평등하지 않으며, 장애인과 취약한 분들에게 훨씬 가혹하다”며 “재난이 닥쳤을 때 정보 전달과 방역물품 공급, 사회적 거리 두기에서 돌봄 공백, 온라인 수업에서 세심해져야만 그나마 재난 앞에서 조금은 평등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를 교훈 삼아 재난이 닥칠 때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불평등하게 더 큰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겠다”며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른 정책적 노력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도 같은 목소리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에서 “이번 총선에서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생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장애인연금 수급권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장애인 노동권 보장을 강화하는 등 누구나 장애로 차별받지 않고 더불어 잘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미래통합당은 “최근 미래한국당 김예지 당선인의 안내견 조이의 국회 본회의장 출입을 둘러싼 논의를 지켜보며 그동안 우리가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선이 탁상공론이었던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된다”며 “무엇보다 장애인 복지정책을 시혜가 아닌 누구나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로 생각하는 인식이 선행돼야 한다”고 논평했다.

정의당 장애인위원회는 “코로나19 같은 재난상황에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의사소통·정보접근·방역체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비가 부족하다”며 “선진국이 된 대한민국은 선진국 수준의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재난 안전체계를 시급히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