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과 경제위기를 모두 극복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첫째도 둘째도 국난 극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수석보좌관회의는 21대 총선 이후 처음 열렸다. 그는 “국민 생명을 지키고 경제를 살리고 나서야 다음이 있다”며 “이번 총선 민의도 국난 극복에 다 함께 힘을 모으자는 뜻”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를 ‘3차 세계대전’에 비유했다. 인명 피해와 경제·사회적 피해가 그만큼 혹독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방역과 경제에서 모두 승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이날부터 사회적 거리 두기를 다소 완화했지만 안심할 수는 없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러스를 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까지 방역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불편하더라도 조금만 더 참고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방역의 성과를 경제로 연결 짓고, 선제적이며 과감한 정책으로 경제회복의 시간을 앞당기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경제위기와 고용충격이 현실로 나타나며 많은 국민이 일자리를 잃을 위험에 놓였다”며 “연대와 협력으로 힘을 모은다면 경제에서도 가장 빨리 위기극복에 성공한 나라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중대본’ 체제 가동을 지시했다. 그는 “정부의 비상경제 대응체계를 강화해 경제부총리가 중심이 되고, 범경제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경제 중대본 체제의 본격 가동을 준비해 달라”고 말했다. 감염병 방역을 지휘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빗대 경제회복을 위해 대응하는 범경제부처 체제를 구성하자는 취지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회의가 문을 닫는 것은 아니다”며 “이번주 5차 회의는 그대로 대통령이 주재하고 대신 부총리 중심 경제 중대본이 범정부적 역량을 결집해 위기극복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비상경제회의는 대통령이 어떤 결정이나 결단을 해야 할 일에 봉착했을 때 6·7차 회의를 소집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