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서울 소재 민간콜센터 15곳과 건물청소업체 47곳을 방문해 실태를 점검했다.

13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현장지도는 지난 2~7일 업체 62곳을 대상으로 서울시 담당자와 서울지방노동청 근로감독관, 서울시 마을노무사가 합동으로 실시했다. 서울시는 “지자체와 근로감독관이 합동지도에 나선 것은 서울시가 처음”이라며 “노무컨설팅을 지원하는 공인노무사도 함께한 민관협력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합동지도단은 민간콜센터와 청소운영업체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근무형태 다양화나 노동환경 관리를 포함한 사회적 거리 두기와 위생관리 방안을 알렸다. 사업주에게는 고용유지지원금·재택근무 지원 같은 지원제도를 안내하고, 노동자에게는 심리상담과 휴직·휴업으로 인한 피해지원 방안을 전달했다.

서울시는 “현재 50명 미만이 일하는 콜센터에 간이 가림막 설치와 손소독제·마스크 구매 등 노동환경 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때 이런 콜센터에는 재택근무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소업종과 관련해서는 새벽에 동시 출근해야 하는 업무 특성상 최소한의 시차출퇴근제와 휴게시간 조정을 통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제안했다. 고령노동자가 다수인 점을 감안해 호흡기 증상을 수시로 확인하고, 필요시 자가격리나 주기적 방역·소독·환기를 하는 내용의 근무수칙을 안내했다.

서울시는 “50명 미만 영세사업장 청소노동자에게는 마스크 1만2천개와 손소독제 2만4천개를 지원하기로 했다”며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영세 청소사업장에는 마을노무사가 무료노무컨설팅을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