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정의당 상임선대위원장과 총선 후보자들이 13일 오전 서울 청계천 전태일다리에서 연 60시간 정의당 살리기 캠페인 선포식에서 해고를 막고, 일자리를 지키겠다는 피켓을 들고 있다. 정기훈 기자

21대 총선 이틀을 앞둔 13일 각 정당이 막판 표심잡기에 나선 가운데 진보정당과 노동·시민단체는 노동자·서민을 위한 한 표를 행사해 달라고 호소했다.

정의당 “코로나19 해고 태풍서 일자리 지키겠다”
민중당 ‘전국민고용보험’으로 노동자 삶 지킨다

정의당은 이날 오전 서울 청계천 전태일 동상 앞에서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를 열고 “정의당을 지켜 달라”고 호소하며 ‘60시간 정의당 살리기’ 캠페인에 돌입했다. 이날 오전 6시부터 4·15 총선일 오후 6시까지 60시간 동안 ‘정의당 지키기’ 비상행동을 한다는 내용이다.

심상정 상임선대위원장은 “중앙선대위를 전태일다리에서 하는 것은 노동이 당당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정의당 초심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라며 “코로나19 위기 국면에서 해고 태풍 앞에 놓인 노동자 일자리를 지키고 노동기본권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심 위원장은 “지금 의미 있는 선택은 딱 한 가지”라며 “1당과 2당이 결정된 지금 정의당이 교섭단체가 되느냐 아니냐가 21대 총선 성격을 규정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의당은 수구세력 퇴출에 앞장서고, 문재인 정부 왼쪽에서 과감한 개혁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현장 선대위에 참석하기 전에 경기도 마석 모란공원 고 노회찬 의원 묘소를 방문했다. 그는 “노 의원께 다짐했다”며 “원칙을 지키고 국민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현장 선대위에는 이수호 전태일재단 이사장이 함께했다. 당 비례대표 1번 류호정 후보를 비롯해 비례대표 후보들과 지역구 후보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일자리를 지키겠습니다” “해고를 막겠습니다”라고 쓰인 피켓을 들어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민중당은 ‘전국민고용보험’ 도입을 총선 내내 강조하고 있다. 민중당은 제1공약으로 이를 제시한 바 있다. 민중당은 이날 “코로나19로 고통받는 비정규·알바·특수고용 노동자와 자영업자·무급가족종사원 등 그동안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에게 전국민고용보험은 꼭 필요한 사회안전망”이라며 “전국민고용보험은 일자리와 소득의 상실에서 국민의 삶을 지켜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21대 국회에서 1호 법안으로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민중당은 선거운동 마지막날인 14일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전국민고용보험’ 도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퍼포먼스를 연다.

민주노총 “노동자 생존권 보수정당에 못 맡겨”
2020총선넷 “유권자 투표참여가 정치 바꾼다”

민주노총은 이날 김명환 위원장 명의 호소문에서 “코로나19 사태로 비정규직은 일자리에서 쫓겨나고 정규직은 임금감소·무급휴직을 강요당하고 있다”며 “유통·관광 등 서비스업이 직격탄을 맞고 있는 가운데 이 충격은 총선 이후 전 산업으로 파급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코로나19로 벼랑 끝에 몰려 있는 노동자·민중의 요구를 실현하려면 보수정당·엘리트 정치인을 믿지 말고 노동자를 국회로 보내야 한다”며 “100만 조합원과 2천500만 노동자는 진보정당을 선택하는 계급투표를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민주노총·참여연대·경실련 등 노동·시민단체로 구성된 2020총선시민네트워크는 유권자의 투표참여를 독려했다. 네트워크는 “선거 결과는 유권자인 시민의 선택과 심판의 결과물이며, 더 많은 유권자가 참여할 때 새로 뽑히는 국회의원 대표성도 높아진다”며 “퇴행하는 정치를 바꾸고 한국 사회 희망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유권자가 총선에 참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네트워크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투표참여 호소 기자회견을 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