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콜센터 관련 노동조합이 7일 오전 에이스손해보험 앞에서 ‘민주노총 콜센터 노동조합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김민수 기자

콜센터 노동자들이 여전히 일정 거리가 유지되지 않는 근무환경에서 일한다고 증언하고 있다. 정부 대책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노출 위험이 줄어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민주노총 콜센터 관련 노동조합은 7일 오전 에이스손해보험 앞에서 콜센터 노동자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에이스손해보험은 최근 서울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이 발생한 원청회사다.

고용노동부는 대책으로 △콜센터 일제점검 △교대근무 활성화 △칸막이 설치 등 콜센터 근무환경 개선조치를 취했다. 다만 칸막이 설치를 제외하면 사실상 정부 대책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는 게 이날 현장을 찾은 노동자들의 설명이다.

이들 단체는 “구로 콜센터 노동자 집단감염 이후 노동부가 현장점검을 실시한 콜센터가 771곳에 불과하다”며 “노동부가 콜센터 감독대상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콜센터 직원들의 실적성과연계도 문제로 지적됐다. 실적성과연계는 콜실적과 성과를 연계하는 제도다. 콜센터 노동자는 이를 기반으로 S·A·B·C등급을 부여받는다. 낮은 등급은 퇴사로 이어질 수도 있다. 불안정한 고용환경에 놓여 있는 것이다. 이들 단체는 “실적성과연계를 폐지하는 긴급 조치가 작동할 때 코로나19 집단감염을 방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민주노총은 △콜센터 실적성과연계 폐지 △콜센터 감염대책을 원청이 책임질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김경자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정부가 민주노총의 요구를 수용하도록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