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정의당과 보건의료노조가 4·15 총선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조기극복과 공공의료 강화에 힘쓰겠다는 내용의 정책협약을 맺었다.

정의당과 노조는 1일 오후 국회 본청 223호에서 ‘코로나19 조기극복,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정책협약식’을 열었다. 협약식에서 정의당은 노조가 제시한 ‘코로나19 극복과 보건의료 제도개혁을 위한 6대 분야, 31개 과제 21대 총선 요구안’을 수용하고 이를 이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노조가 제시한 총선 요구안은 △코로나19 조기극복과 감염병 예방과 관리체계 구축 △공공의료 강화와 지원 확대 △보건의료인력 확충과 보건의료인력 문제 해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올바른 제도화와 확대 △의료전달체계 개선과 의료개혁을 위한 법·제도 정비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치료환경 개선 및 공공성 강화 등 6개 분야로 구성됐다. 구체적인 과제로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과 공공의료기관·의사인력 확충 등이 제시됐다.

이날 정의당과 노조는 “코로나19 사태로 드러난 감염병 관리체계의 부실을 해결하기 위해 국가 중앙·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을 설립하고 보건의료인력 문제 해결의 대안을 마련하겠다”며 “5%에 불과한 국내 공공병원 비중을 높이고 공공의료 기능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