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과 르노삼성자동차가 2019년 임금교섭을 놓고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임금동결·성과급 미지급을 핵심 내용으로 2019년 임금교섭 잠정합의안을 마련한 한국지엠은 노조 내부 반발에 부딪혔고, 르노삼성은 노조가 집행부 총사퇴를 내걸고 사측의 결단을 촉구했다.

29일 노동계에 따르면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지부장 김성갑)의 ‘2019년 임금교섭 잠정합의안’ 조합원 총투표가 연기됐다. 지난 27일 지부가 소집한 확대간부합동회의가 성원 미달로 무산됐기 때문이다.

지부는 이날 확대간부합동회의에서 잠정합의안을 보고하려 했지만, 잠정합의안을 반대하는 현장조직 소속 교섭대표 대의원들이 보이콧하면서 회의는 열리지 않았다. 이들은 잠정합의안 내용뿐만 아니라, 일부 교섭대표 대의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김성갑 지부장이 단독으로 잠정합의한 것에 대해 “민주적 절차 위반”이라며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지부 단협에 따르면 단체협약 및 협정은 대의원대회나 확대간부합동회의 보고 후 지부총회 인준을 받아 체결해야 한다. 이 절차를 위반하면 임금·단체협약 체결이 무효가 되기 때문에 반드시 확대간부합동회의를 열어 보고해야 한다. 지부는 31일 오후 부평공장 복지회관 소극장에서 다시 확대간부합동회의를 열어 잠정합의안 보고와 조합원 찬반투표 일정을 다시 정한다는 방침이다.

르노삼성자동차노조는 2018년 임단협에 이어 2019년 임금교섭까지 해를 넘겨 장기전을 하면서 피로도가 상당히 누적된 상태다. 최근에는 노조가 기본급 동결을 수용하는 대신 요구했던 공헌수당 확대, 고과제도 폐지, 일시금 추가 제시까지 회사가 거부해 교섭이 결렬되면서 구석에 몰린 상황이다.

결국 노조는 지난 27일 사측에 최후통첩을 했다. 기본급은 동결할 테니, 라인수당 인상과 생산직군(P)·영업직군(S) 통합, 노사 교섭대표 공동사퇴를 회사가 수용하라는 것이다. 이를 받아들일 경우 임금교섭을 마무리하는 동시에 집행부 전원이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주재정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노동자들의 간절한 요구만 해소된다면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며 “회사도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노조 성명서에 대해 답변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