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올해 초 시행하려던 4조2교대 근무체계 변경이 국토교통부의 비협조로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 철도노조는 이달 중으로 국토부가 인력충원 규모를 확정하지 않으면 전면파업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노조는 지난 25일 오후 노조 회의실에서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투쟁계획을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코레일 노사는 지난해 11월20일 노조가 4조2교대제 도입을 위한 인력충원을 요구하며 전면파업을 한 뒤 단체교섭 보충교섭을 이어 가고 있다. 노조는 교섭에서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국토부에 대화를 요구했다. 코레일 운영을 실제 결정하는 정부와 담판을 짓겠다는 의도다.

지난 10일 손명수 국토교통부 2차관과 손병석 코레일 사장, 조상수 철도노조 위원장은 노사정 대표자 간담회를 열고 3월 중으로 인력충원 교섭 타결을 위해 노력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노사는 이후 보충교섭을 재개하고 인력충원안을 논의하고 있다. 진전된 부분은 있다. 노조는 최초 요구했던 4천600명 증원안에서 한발 물러섰다. 코레일이 제시한 1천865명 추가 채용 계획을 이행하되 순환배치·업무조정 등을 통해 4조2교대제를 전면 실시할 방안을 교섭에서 찾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노사는 교섭에서 인력충원안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 있지만 국토부는 자기들이 생각하는 인력규모를 밝히지 않고 있다”며 “노사가 합의해도 국토부가 어깃장을 놓으면 백지화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이달 말까지 국토부가 동의하는 인력충원안이 확정되지 않으면 4월부터 쟁의행위를 본격화한다.

다음달 초 정부세종청사 앞 농성에 돌입하고, 같은달 9일에는 온라인에서 결의대회를 한다. 4·15 총선 당일까지 여당을 규탄하는 현수막 걸기와 신문광고를 한다. 노조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쟁의행위 수위를 조절했다”며 “감염증 사태가 완화하는 국면에서도 인력충원이 안 되면 전면파업을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