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이 미래에 가장 중요한 직업능력으로 문제처리 능력과 공동체윤리를 꼽았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19일 국가숙련전망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다. 2016년 서비스업 조사(2015년 기준)와 2017년 제조업 조사(2016년 기준)를 분석했다. 조사 대상은 서비스업체 2천542곳, 제조업체 2천533곳이다.

서비스업에서 향후 10년 후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숙련은 ‘문제처리 능력’(60.2%)이다. 공동체윤리(57.2%)·근로윤리(49.5%)·팀워크 능력(48.5%)·고객서비스 능력(48.5%)이 뒤를 이었다. 문제처리 능력은 300명 이상 기업(57.5%), 300명 미만 기업(61.7%)에서 모두 가장 중요한 숙련으로 지적됐다.

제조업도 문제처리 능력(62.1%)과 공동체윤리(59.7%)를 가장 중요한 숙련으로 봤다. 이어 기술적용 능력(58.0%)·기술이해 능력(54.3%)·팀워크 능력(50.1%) 순이었다. 제조업 중에서도 자동차산업은 공동체윤리(68.3%)를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기술적용 능력(67.5%)과 문제처리 능력(63.0%)도 중요한 숙련으로 꼽혔다.

김봄이 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은 “문제처리 능력은 우리나라 기업이 가장 부족함을 느끼는 숙련으로 지목했기 때문에 기업과 정부는 숙련개발 프로그램을 만들 때 문제처리 능력 같은 숙련을 우선적으로 선정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김 연구위원은 “특히 근로윤리·공동체윤리·팀워크 능력 같은 직업윤리와 대인관계 능력은 현재와 미래에 모두 중요한 숙련으로 인식된다는 점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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