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기본소득당·시대전환·가자환경당·가자평화인권당과 함께 ‘시민을 위하여’와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맺었다. <더불어민주당>
사실상 정의당만 빼고 진보개혁 소수정당들이 비례연합정당으로 달려가고 있지만 비례연합정당 구성을 둘러싸고 혼란이 더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비례연합정당 플랫폼으로 시민사회 원로들로 구성된 ‘정치개혁연합’이 아닌 친정부 색채가 강한 ‘시민을 위하여’를 선택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시민을 위하여와 정치개혁연합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제안받은 바 있다. 시민을 위하여는 지난 8일 중앙당 창당대회에 이어 1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중앙당등록증을 받았다. 선거개혁연합은 15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기본소득당·시대전환·가자환경당·가자평화인권당과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했다”며 “5개 정당은 시민을 위하여와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정치개혁연합이 참여를 제안한 정당 중에는 더불어민주당과 녹색당·미래당이 참여를 결정했고, 민중당도 22일 중앙위원회 결정만 남겨두고 있다. 정의당은 불참 의사를 밝혔고, 민생당은 내부 논란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선제적으로 시민을 위하여를 선택함으로써 앞으로 비례연합정당 창당 과정에서 주도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그동안 두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통합을 요청하고 설득했지만 끝내 통합이 불발했다”며 “더 이상 시간을 지체하기 어려워 시민을 위하여에 합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달 26~27일 후보등록 마감까지 시간이 촉박해 현재 중앙당등록증을 교부받은 유일한 플랫폼인 시민을 위하여를 선택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정치개혁연합에 문호는 열어 두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녹색당과 미래당, 정치개혁연합과의 플랫폼 통합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번주까지 합류의 문호를 열어 놓겠다”고 말했다. 정의당·민생당·민중당에 대해서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

이같이 진보개혁진영 소수정당들이 속속 비례연합정당 참여 흐름에 동참하지만 정의당은 “어려워도 원칙을 지키겠다”며 불참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꼼수가 꼼수를 낳고 반칙이 반칙을 합리화하는 정치권의 참담한 모습이 두렵기만 하다”며 “한 번 잘못 끼워진 단추가 얼마나 많은 과오와 오류를 낳는지 우리 정치사가 보여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