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더불어민주당이 12일 이틀간 일정으로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전 당원 투표에 돌입했다. 녹색당도 13~14일 선거연합정당 참여 당원 총투표를 한다. 범여권 비례연합정당 참여 논의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6시부터 24시간 동안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비례연합정당 참여 찬반을 묻는 모바일 투표에 돌입했다. 당은 제안문에서 “소수정당 원내진입 보장이라는 선거제도 개혁의 취지를 살리면서 미래통합당의 비례의석 독식과 원내 1당을 막고,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재창출 토대를 만들어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묻고자 한다”고 밝혔다.

당 안팎에서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둘러싼 논란이 크지만 결국 미래통합당이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통한 원내 1당이 되는 것을 막겠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녹색당은 13일 오전 9시부터 14일 밤 12시까지 선거연합정당 참여 당원 총투표를 한다. 당은 제안문에서 “선거연합정당은 녹색당이 그간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투쟁하면서 만들어진 기회라고 판단한다”며 “(선거연합정당 참여를 통해) 당당히 녹색당 지분을 찾아올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과 녹색당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는 것으로 결정한다면 다른 정당들에도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은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여영국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은 가짜 정당에 국민들 줄서기를 강요하지 마라”며 “정의당은 정의당의 길을 갈 것”이라고 못 박았다.

민생당은 논란 중이다. 지난 11일 최고위원회에서 김정화 공동대표는 “비례연합정당은 거대 양당제로의 회귀를 더욱 촉진할 뿐”이라며 부정적 의견을 피력한 반면 유성엽 공동대표는 “반적폐 반한국당 연대는 반드시 필요하며 우리 당도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결론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들은 이날 서울행정법원에 ‘미래한국당 등록신청 수리처분취소 소송 및 미래한국당 등록신청 수리처분 효력 및 집행정지신청’을 접수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 열어 “미래한국당은 위헌적 불법조직”이라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미래한국당 정당등록을 받아 준 처분의 효력과 집행을 정지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