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가 정부에 폐업 수순을 밟고 있는 지상파 라디오 방송사 경기방송 노동자 고용보장과 지속적인 방송을 보장할 대책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지부장 장주영)는 11일 오전 세종시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통신위는 청취자 권익보호와 경기방송 구성원들의 고용안정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경기방송 이사회는 지난달 20일 지상파방송허가 반납과 폐업을 결의했다. 16일 주주총회에서 폐업안건이 통과하면 23년 역사의 민영방송사 경기방송은 문을 닫게 된다. 경기방송은 폐업 관련 입장문에서 “지방의회가 정치적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예산을 지속해서 삭감했다”며 “노조(지부)의 지나친 경영 간섭은 경영진이 두 손을 들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경기방송 사측의 이 같은 주장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장주영 지부장은 “경기방송 구성원은 그동안 사측의 경영권과 인사권을 존중했고 쟁의행위도 한 적이 없다”며 “사측이 ‘도와 달라’ ‘같이 논의해 보자’고 하더니 갑자기 폐업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지부는 주주총회에서 폐업안건이 처리되든 안 되든 고용이 불안해질 것이라 우려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방송통신위는 현 경영진이 손을 뗄 경우 방송중단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송시설 매각을 금지하는 등의 후속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신규 사업자로 사업이전을 신속하게 추진해 고용을 보장하고 방송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