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지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집단감염 원인으로 지목된 신천지 교회와 마스크 대란 문제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도 주요 이슈로 제기됐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신천지의 협조가 이뤄지지 않는 지역이나 교회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법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강제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날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의 93%가 신천지 관련자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신천지 신도 9천여명이 조사에 협조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조치계획이 있냐”고 질문한 데 따른 답변이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마스크 대란과 관련해 “1천200만개 정도가 일일 생산되고 있고, 이제는 사실상 수출되지 않고 있다”며 “전량 국내에서 소비할 수 있으며 50% 가까이 공공에서 매입해서 우체국 등을 통해 배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진 장관은 “공공 배분 마스크에 한해 (전국 약국을 연결하는 정보망인)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를 통해 중복구매하지 않도록 곧 시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명수 미래통합당 의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여행·택시 종사자와 소상공인이 고사 직전에 몰려 속이 썩어 들어가고 있다”며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의원은 또 “국가공무원이 충원되는데 역학조사관은 없다”며 “가장 고생하는 집배원 충원도 빠졌다”고 지적했다.

진영 장관은 “역학조사관을 늘려야 한다는 것을 이번에 더욱 느꼈다”며 “역학조사관 대우를 파격적으로 올려 확충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우편집배원 충원에 대해서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