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와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산별 노사 차원에서 최초로 공동대응에 나설지 주목된다. 26일 노동계에 따르면 사용자협의회는 이날 오후 각 회원사 실무자들과 만나 노조가 중앙노사위원회를 통해 제안한 코로나19 관련 요구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노조는 지난 24일 ‘코로나19 대응 긴급 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정부가 코로나19 대응 위기경보를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여러 은행 영업점이 줄줄이 폐쇄되고 있는 것에 따른 조치다.

현재 37개 산하 지부별로 대책본부 담당간부 1명을 두고 은행과 금융기관별로 코로나19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노조는 같은날 사용자협의회에 산별 노사 차원의 공동 대응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노조 조합원 가운데 임신부나 코로나19 확진자·의심환자가 있을 경우 적극적인 유급휴가 보장도 요구했다.

공동 대응기구가 설치되면 대구지역 조합원 재택근무와 피해 소상공인들에 대한 적극적인 금융지원도 요청할 예정이다. 노사는 25일에도 논의를 이어 갔다. 상당 수준의 의견접근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관계자는 “임산부나 코로나19 확진자에게 유급휴가를 부여하자는 제안에 대해 사용자측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조만간 공동 대응기구가 설치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노사는 27일에도 협의를 잇는다.

사용자협의회 관계자는 “노조의 제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회원사들에게 내용을 안내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밟고 있다”며 “이르면 이번주 중 코로나19와 관련한 노사의 합의문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