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민주평화당이 통합신당 명칭을 ‘민생당’으로 정했다. 신당 지도부는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과 유성엽 대안신당 통합추진위원장·박주현 민주평화당 통합추진특별위원장이 공동대표로 나섰다.

3당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3당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열고 통합신당 지도부와 신당 명칭을 확정했다. 이들은 합당선언문에서 “중도통합 정당이 국민 여러분의 성원 속에서 첫걸음을 내딛는다”며 “구태 이념정치와 지역주의 사슬을 끊어 내고, 실용주의 중도개혁 정치의 한길을 손잡고 함께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통합신당 명칭과 관련해 바른미래당은 ‘제3지대’, 대안신당은 ‘민주연합’, 민주평화당은 ‘민생당’을 각각 제안했고, 투표를 통해 ‘민생당’으로 결정했다. 이날 통합신당 지도부로 선출된 김정화 공동대표는 “우리는 지역통합과 세대교체를 통해 중도개혁 정신을 끝까지 지켜 총선에서 승리할 것”이라며 “민생당은 무엇으로 대변될 수 있는지, 국민 이익을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등을 당원분들과 고민하고 당원분들의 열정에 의존하는 정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성엽 공동대표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주현 공동대표는 “민생을 중심으로 하는 정통적인 민주개혁세력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는 앞줄에 서겠다”고 다짐했다.

3당 통합을 추진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당대표 퇴임 기자회견을 갖고 “평당원으로 백의종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이제 평당원으로 돌아하지만 제가 일생을 바쳐 이루고자 했던 민생과 경제에 도움이 되는 정치, 안보를 수호하고 한반도 평화를 앞당기는 정치, 즉 실용주의 중도개혁 정치의 정신은 민생당이 실현해야 할 과제로 남을 것”이라며 “총선 후에 힘차게 전개될 개헌을 위해 저도 작은 힘이지만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