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집배원들이 전기차 배치 이후 비슷한 유형의 안전사고가 반복되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전국집배노조는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장 실사 진행과 재발방지 계획 마련을 우정사업본부에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는 현대캐피탈과 초소형 전기차 리스계약을 맺고 지난해 11월부터 1천대의 전기차를 배치했다. 집배원들의 안전사고 감소와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위해서다.

그런데 전기차 배치 이후 전기차 관련 사고가 잇따라 일어나 집배원들이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 지난해 11월 전기차가 급출발해 경비실벽에 충돌했다는 집배원 A씨, 전기차를 타고 직진 출발하던 중 담벼락에 충돌한 집배원 B씨 사례가 대표적이다. 노조 관계자는 “우정사업본부는 운전자 과실이라고만 하는데 단정 지을 수 없다”며 “안전이 검증되지 않은 전기차를 배치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차 사용시 기존의 이륜차보다 작업시간이 느려지는데 추가 인력을 늘리지 않아 업무 강도가 높아졌다는 지적도 나왔다. 노조 관계자는 “몇몇 우체국에서는 전기차 사고자에게 산업재해 신청을 미루라고 강요한 것이 밝혀지기도 했다”며 “우정사업본부는 사고자 산재 승인이 하루빨리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자료 요청에 성실하게 응해야 하고, 전기차 배치 이후 일어난 모든 사고에 대해 투명하게 보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