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중층적 사회적 대화 활성화’를 내건 김동명 위원장과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18일 첫 만남을 가졌다. 문재인 대통령의 위촉장을 들고 한국노총을 찾은 문성현 위원장은 사회적 대화에 한국노총의 주도적 역할을 요청했다. 반면 김동명 위원장은 “사회적 대화가 깨지는 것에 두려움을 갖고 있지 않다”며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을 찾은 문 위원장은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한국노총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의제 선정부터 한국노총이 주도해야 한다”며 “한국노총이 사회적 대화에서 앞장서고 노사가 중심을 잡으면 다음에 정부가 역할을 하는 순서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이 주도하는 사회적 대화’는 김동명 위원장의 주요 공약 중 하나다. 지난달 치러진 한국노총 임원선거 과정에서 정부·여당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방침을 정해 놓고 경사노위에 논의를 넘겨 합의를 종용하는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돼)’식 사회적 대화에 대한 비판이 높았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앞으로 사회적 대화의 단기적 성과에 조급해 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회적 대화든 협상이든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은 갖고 있지 않아 사회적 대화가 깨지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대화의 당당한 주체로 참가해 충분히 문제를 풀어가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들러리를 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2018년 출범 이후 탄력근로제 확대 합의로 사회적 논란만 키운 경사노위 운영 방식을 꼬집은 것이다.

김 위원장은 “노동을 존중한다는데 말로만 존중하고 필요할 때만 존중을 이야기하는 것 같다”며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노총 새 집행부와 경총과의 만남은 이달 25일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 내부에서 경총과의 관계 재검토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동호 사무총장이 경총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