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문재인 정부에서 사라졌던 ‘노동존중 사회’ 표현이 더불어민주당에서 다시 등장했다. 18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민생을 핵심 의제로, 정치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과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노력을 촉구하는 한편 노동존중 사회로 가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노동존중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시간이 걸려도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과 모든 노동조합의 합법화를 변함없이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비정규직 정규직화, 임금격차 해소 등 노동계 현안도 꾸준히 해결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는 노동존중 사회를 내걸고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최저임금 1만원, 노동시간단축 정책을 밀어붙였지만 집권 3년차를 넘기며 해당 정책의 의미는 퇴색했고 “노동존중 사회가 후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급기야 지난해 10월 열린 문재인 대통령 시정연설에서 국정 기조인 노동존중 사회는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이 원내대표는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노동존중 사회로 전진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의 문이 열리고 있다”며 “우리 사회 전체의 성숙을 위해서도 새로운 사회적 대화의 길로 노동계가 적극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제조업 혁신도 강조했다.

정의당은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관련해 “민생경제를 이야기하면서도 비정규직은 단 한 번, 그것도 단순선언에 그친 대목에서 언급했다는 점은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이 원내대표가 강조한 제조업 일자리는 대기업과 중소기업·하청의 구조개혁으로 제조업을 살리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