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심경우)이 산재노동자 재활과 직업복귀에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다고 합니다.

- 11일 공단에 따르면 고용노동부와 함께 구축한 ‘지능형 재활지원시스템’이 그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이 시스템은 인공지능(AI)이 산재보험과 고용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해 산재노동자의 나이·상병·상병부위·장해정도·직종·고용형태·임금 등을 분석하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노동자의 직업복귀 취약 정도를 판단하게 됩니다.

- 공단은 인공지능 분석을 바탕으로 산재노동자에게 24종의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직업복귀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공단은 지능형 재활지원시스템을 이용해 지난해 68.5%였던 산재노동자 직업복귀율을 70%대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국우체국택배노조 12~13일 조직형태 변경투표

- 전국우체국택배노조(위원장 윤중현)가 상급단체를 정하는 등 조직형태를 변경하기 위한 조합원 총투표를 12~13일 양일간 진행합니다.

- 11일 노조는 이 같은 사실을 지난 4일 조합원들에게 공고했다고 전했는데요. 우체국 위탁택배 업무를 수행하는 조합원들의 투표를 거쳐 택배연대노조 우체국본부로 조직형태를 변경할지 결정할 예정입니다. 조합원들은 각 총괄국별 현장 투표소에서 찬반투표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에 따라 재적조합원 과반이 투표에 참여하고 투표 참여 조합원 중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조직형태 변경이 가능합니다. 노조는 위탁택배 업무를 수행하는 특성상 조합원총회를 열기 어렵다는 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감안해 총괄국별 투표 방식을 택했습니다.

- 한편 우체국위탁택배노조와 택배연대노조 우체국본부는 지난달 총회를 열고 통합을 결정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강서갑 당원들 “금태섭 의원 제명” 요청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과정에서 소신발언을 한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제명 요구가 일고 있습니다. 11일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서갑 권리당원을 자처한 502명이 중앙당에 금 의원 제명을 요구하는 청원요청서를 제출했는데요.

- 이들은 언론에 배포한 ‘해당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금태섭 의원 제명 요청’ 보도자료에서 “강서갑 권리당원들은 있을 수 없는 해당행위를 자행하고 있는 금태섭 의원의 제명을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과 윤리심판원에 요구하는 청원요청서를 제출한다”고 밝혔습니다.

- 금 의원이 지난해 12월 국회 본회의 공수처 설치법안 표결에서 당론과 달리 유일하게 기권표를 던진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는데요. 이들은 “공수처법은 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1호 공약이었고, 23년 된 더불어민주당과 진보진영의 숙원”이라며 “당론이 만들어지면 따라야 하는 것이 당원의 의무이자 지역 당원들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의 의무인데 금 의원은 이를 무참히 거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이들은 “금 의원은 어떠한 반성도 하지 않고, 이후에도 사사건건 해당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며 “당장 제명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