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2월 임시국회 개회에 합의하고도 아직 구체적인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4·15 총선을 앞두고 마지막 국회가 될 2월 임시국회에서는 선거구 획정 문제가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도 시급한 현안 중 하나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에 임시국회 일정 협의를 촉구하고 있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 원내대표가 이르면 10일 2월 임시국회 일정 합의를 위한 회동을 한다. 여야는 임시국회 개회 합의를 했으나 아직 일정을 확정하지 못했다. 전 세계를 두려움에 떨게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과 검역법 개정, 선거구 획정이 시급하다. 국회는 재외동포 선거인단 등록일인 이달 26일 전까지 선거구를 획정해야 한다. 지난해 12월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선거구 획정 기준을 조속히 확정해 달라”고 촉구했으나 40여일이 지난 현재까지도 여야 협의는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교섭단체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3일 30일간 임시국회를 열고 검역법 등 주요 법안을 의결하기로 합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대책을 논의할 국회 차원의 특별위원회 구성에도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위원장 인선을 두고 여야가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월 임시국회에서 민생법안을 최대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지난 5일 고위 당정협의회 이후 정부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긴급자금을 지원하고, 자동차·부품업체에 경영안정자금을 공급하는 등 경제피해 최소화 방안을 적극 시행 중이지만 국회만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이 공당으로서의 책임감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다면 2월 국회에 조건 없이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