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들이 손쉽게 금융상품을 검색해 수익률 같은 핵심정보를 비교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이 문을 연다. 금융감독원은 “이달부터 금융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을 오픈한다”고 2일 밝혔다.

국내에는 5개 금융협회가 조직돼 있다. 은행연합회·저축은행중앙회·금융투자협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다. 그런데 홈페이지 항목 중 금융상품 ‘비교공시’ 화면 위치가 협회별로 모두 다르다. 접속하더라도 몇 단계를 거쳐야 비교공시 화면에 접근할 수 있었다.

금감원은 각 협회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통일된 바로가기 아이콘을 배치해 금융상품 비교공시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했다. 공시 정보를 보다 쉽게 요약·비교할 수 있게 했다.

지금까지는 비교공시 정보가 여러 화면에 분산돼 있거나, 한 화면에 복잡하게 기재돼 있어 핵심정보를 찾기 힘들다는 지적을 받았다. 금감원은 협회별 주요 금융상품(예적금·주택담보대출·신용대출·펀드·저축성보험) 요약공시 화면을 신설했다. 금융소비자는 상품 선택시 꼭 알아야 할 핵심정보를 쉽게 비교할 수 있다. 예적금의 경우 전월취급 평균금리·중도해지 적용금리 등 금융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사항을 공시 항목으로 추가했다. 가입희망 조건에 맞는 맞춤형 검색기능도 제공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