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공포가 우리나라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전세기로 중국 우한지역 교민 국내수송까지 추진하는 가운데 공항노동자들의 감염공포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28일 성명을 내고 “노동자와 승객에 대한 실질적인 안전조치를 하라”고 요구했습니다.

-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현장 노동자들에게 소독제와 개인위생용품을 지급했다고 발표했는데요. 그런데 비행기를 타고 온 승객이 탑승동으로 넘어오는 탑승교 각 게이트에 소독제가 비치돼 있지 않다는 것이 지부 주장입니다.

- 소독제를 사무실에만 갖다 놓고 노동자들이 일하는 현장에 없다는 얘기인데요. 개인보호구도 보건용 마스크가 아니라 일반마스크라고 합니다. 관리자들이 마스크 한 개로 사흘간 사용하라고 지시했다네요.

- 방역 인력이 부족해 청소노동자들과 카트노동자들이 본래 업무는 못하고 소독에 매달리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 지부는 △노조 자문을 통한 전 범위 방역작업 △인력 확대 투입 △충분한 개인보호구 지급 △발열이 의심되는 직원이 즉시 자진신고 후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체계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시진핑 주석에
“신종 코로나 수습 지원·협력 아끼지 않을 것”


-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고 있는데요. 최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문재인 대통령 사이에 서한이 오갔다고 합니다.

-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28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시진핑 주석이 문재인 대통령 생일 축하 서한을 보낸 데 대해 문 대통령이 답신을 보냈다”고 밝혔는데요.

- 문 대통령은 답신에서 축하 서한에 대한 감사와 함께 중국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노력을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조속한 수습을 기원하면서 한국 정부도 필요한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는데요.

- 실제 정부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관계장관회의에서 30~31일 중국 우한에 급파하는 전세기편으로 마스크와 방호복 등 의료구호 물품을 중국에 전달할 계획입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시진핑 주석의 상반기 방한 일정에 차질이 빚어질지 벌써부터 걱정이 나오는데요. 청와대 관계자는 “이 사안이 직접적으로 연관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일축했습니다.

- 일부에서 제기하는 ‘국경 폐쇄’나 ‘중국인 입국금지’ 주장에도 선을 그었는데요. 이 관계자는 “세계보건기구(WHO) 결정에 따르고 관계국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금융노조-정의당 총선연대?

- 금융노조가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의당과 선거연대를 한다는 소문에 손사래를 쳤습니다.

- 노조 관계자는 28일 “정의당과 함께 총선을 준비한다는 언론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는데요.

- 일부 언론은 최근 정의당과 노조가 “일정 수준 이상의 선거연대 합의에 이른 단계”라고 보도했습니다. 노조의 정당 활동은 대외협력본부가 담당하는데요.

- 안배영 대외협력본부 부위원장은 “위원장을 비롯한 여러 집행간부들에게 확인한 결과 해당 보도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조사됐다”며 “정의당측에 정정을 요청한 상황이며 총선과 관련한 내부 방침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 노조는 다음달 5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새해 사업계획을 확정하는데요. 총선 대응을 위한 전담기구를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사업계획이 대의원대회를 통과하면 총선과 관련한 방침을 해당 기구에서 결정한다고 하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