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중원시민대책위원회와 한국마사회가 진상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 등 고 문중원 기수 죽음과 관련한 후속조치에 합의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양측은 시민대책위가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설연휴 내 타결은 불발했지만 조만간 집중교섭을 재개할 예정이다.

28일 마사회 고 문중원 기수 죽음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문중원시민대책위와 마사회는 30일 집중교섭을 재개하고 문중원 기수 장례를 위한 관련 대책 합의를 시도한다.

양측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책 마련, 마사회의 공식 사과, 유가족 보상 등 네 가지 안건을 놓고 집중교섭을 하고 있다. 설연휴 전 장례를 위해 지난 24일 자정까지 교섭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유가족은 고인 시신을 안치한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인근에서 차례를 지냈다. 설연휴 중 타결을 시도하며 26일과 27일 재차 교섭했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다.

양측은 사전 약속에 따라 교섭 내용 일체를 외부에 알리지 않고 있다. 집중교섭과 별도로 진행하는 마사회의 후속조치와 그에 대한 문중원시민대책위 반발 등을 종합하면 교섭에서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책이 쟁점이 된 것으로 보인다. 문중원시민대책위는 3자가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문중원 기수 죽음에 대한 실체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책임자를 처벌하자고 주장한다. 반면 마사회는 경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으로 보인다.

재발방지책 안건에서도 입장이 엇갈린다. 기수는 마사회와 조교사에 의해 노동을 통제받고 있지만 개인사업자인 특수고용직 신분 탓에 제 목소리를 내기가 쉽지 않다. 문중원시민대책위는 기수가 노동자로 권한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견지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마사회가 이달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상금 배분 격차를 줄이고 기수의 기승 기회를 보장하며 표준계약서를 확산하겠다”는 취지의 올해 중점 추진사업 계획을 밝혔다. 문 기수가 유서에 남긴 부정경마·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대책에 해당한다. 문중원시민대책위 관계자는 “마사회가 개인사업자라는 이유로 기수의 노동자성을 부인하고 있다”며 “유가족이 장례를 빨리 치를 수 있도록 교섭에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마사회는 문 기수와 함께 일했던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부산경남경마공원) 동료 기수들을 상대로 조교사 부당지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자체 진상조사를 시작했다. 29일 마사회에 출석하지 않으면 제재 처분을 할 수 있다고 기수들에게 통보했다.

문중원시민대책위는 “진상조사를 이유로 기수들을 개별적으로 불러 겁박하거나 기수노조 활동을 탄압하려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마사회는 문 기수 죽음을 조사할 신분이 아니라 조사를 받아야 할 당사자”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