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가 올해 우체국 171곳을 시작으로 2023년까지 우체국 677곳 폐국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2014년 대학 내 우체국 100여곳을 폐국해 1천명 넘는 인원을 구조조정한 바 있다.

2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무원노조(위원장 이철수)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상반기 안에 서울 24곳, 경기·인천 28곳 등 전국 171개 우체국 폐국을 준비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기관이나 건물주 요청으로 무상으로 설치한 임차국, 1개 읍이나 면에 두 곳 이상 우체국을 운영 중인 경우, 도심지 과밀 우체국을 대상으로 폐국할 계획이다. 우체국 폐국은 매년 확대해 2023년까지 677곳을 줄인다. 이를 위해 우정사업본부는 최근 전국 지방우정청에 폐국 대상 우체국을 할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이 같은 폐국 조치로 우체국 창구 노동자 2천여명이 구조조정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우정사업본부는 2014년 대학 구내우체국 107곳을 폐국하면서 창구 노동자 1천23명을 감원했다. 노조 관계자는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수지 적자를 폐국 추진 이유로 들고 있지만 우체국은 예금과 보험 등 금융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며 “보편적 서비스인 우편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져 농어촌 이용자와 고령자의 불편이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노조는 29일 국회 앞에 천막농성장을 차리고 우체국 폐국 추진 중단을 요구한다. 총선을 앞두고 지역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폐국 중단을 약속받는다는 복안이다. 이철수 위원장은 “정부·정치권과 우정사업본부장 면담 등을 통해 폐국 중단을 요구하겠다”며 “폐국 계획을 철회하지 않으면 우체국 살리기 운동 등 대국민 캠페인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