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 간접고용 노동자 정규직화가 장기화하고 있다. 최근 공사가 용역업체 11곳과 계약기간을 6개월 연장하면서 청소노동자 1천여명이 비정규직 신분을 이어 가게 됐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22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부산교통공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는 용역업체와의 계약연장을 중단하고 비정규직을 직접고용하라”고 요구했다. 부산본부에 따르면 공사 간접고용 노동자는 1천500여명이다. 공사는 이 중 차량정비·승강장안전문·전기설비·통신설비노동자 230명가량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정규직 전환율은 15%다.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 대화는 실종된 상태다. 공사는 2018년 1월부터 노·사·전문가 협의기구를 운영 중이다. 지난해 9월까지 12차례 회의를 한 이후 논의가 중단됐다. 부산지하철노조 관계자는 “공사가 청소노동자 1천여명 전원의 자회사 전환을 주장하고 있고 당사자들이 반발하자 정규직화 논의를 중단했다”며 “지난해 연말 11개 청소 용역업체와 계약기간이 만료하자 계약을 6개월 연장했다”고 비판했다.

청소노동자를 조직하고 있는 노조 서비스지부는 오거돈 부산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지난해 1월20일부터 시작한 시청 앞 출근선전전을 1년 넘게 하고 있다. 부산시에 정규직 전환대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면담은 성사하지 않았다. 지난해 12월5일부터 부산지하철 부산시청역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부산본부는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공공부문 정규직화 대책을 발표한 이후 2년7개월 동안 부산지하철 용역노동자들은 희망고문을 당했고 최근 용역업체와의 계약기간 연장으로 기다림이 기약 없이 길어지게 됐다”며 “부산시와 공사는 문재인 정부 정규직화 정책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