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주교 예수회 등 83개 노동·종교·시민·사회단체들은 22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 문중원 기수 사태 해결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중원시민대책위
노동·종교·시민·사회단체가 한국마사회에서 일어난 잇단 죽음이 재현하지 않도록 문재인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부산경남경마공원) 개장한 뒤 7명의 기수와 마필관리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천주교 예수회를 포함한 83개 단체는 22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중원 기수의 설 전 장례와 마사회에서 여덟 번째 문중원이 나오지 않도록 청와대가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중원시민대책위원회와 마사회는 지난 13일부터 문중원 기수 죽음과 관련한 집중교섭을 하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고인이 죽음을 결정했던 이유인 부정경마·채용비리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마사회는 경찰조사를 지켜보고 결정하자는 입장을 견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마사회의 구조적 비리를 고발하며 목숨을 끊은 지 두 달이 돼 가고 가족들은 설 전까지 장례를 치를 수 있게 해 달라고 호소하는데도 마사회와 정부는 대답을 하지 않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사람 죽이는 공공기관을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마사회가 고인의 동료인 부산경남경마공원 기수들을 상대로 자체 진상조사를 한 것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마사회는 최근 “조교사의 부당한 지시와 관련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겠다”며 기수들에게 참고인 조사 출석을 통보했다. 심지어 “출석하지 않으면 제재 처분을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조미연 변호사(공익인권법재단 공감)는 “작금의 사태에 대한 책임자이자 조사 대상인 마사회가 셀프조사를 하면서 되레 피해대상인 기수들을 압박하는 상황”이라며 “기수의 사용자가 아니라고 주장하던 평소 입장과 상반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은 부산경남경마공원 기수들이 지난 20일 제출한 부산경남경마기수노조 설립신고서에 대해 보완을 요구했다. 부산노동청은 신고서 제출 하루 뒤인 21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상 근로자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필요하다며 조합원 명부와 조합원 사업장 현황, 사용자와 체결한 계약서 및 보수지급·근무형태에 관한 자료 제출을 노조에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