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도시가스 검침원들이 “폭언·성폭력·괴롭힘 등에 상시로 노출돼 있다”며 서울시에 노동환경 개선대책을 요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공공서비스지부는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와 도시가스 공급사는 검침원에 대한 과도한 실적압박을 중단하고 안전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시 도시가스 공급은 코원에너지서비스를 비롯한 5개 민간업체가 맡고 있다. 이들 업체는 가스검침·점검업무를 지역 가스안전점검 고객센터에 위탁한다. 서울지역 고객센터 70여곳에 검침원 1천여명이 일한다.

지부에 따르면 고객센터는 점검률 97% 안팎을 검침원에게 할당한다. 검침원 한 명이 담당하는 세대는 3천~4천500세대다. 점검률을 달성하기 위해 한 가구를 여러 번 방문하거나, 업무시간 이후라도 고객이 요청하는 시간에 일한다. 고객과 갈등이나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한다. 지난해 5월 울산에서 업무 중 감금·추행을 당한 검침원이 극단적 시도를 해서 논란이 일었다.

지부는 지난해 10월 서울시에 2인1조 도입을 포함한 안전대책을 요구했다. 지부 관계자는 “서울시와 공급사가 인력충원 없이 악성고객 등 특별관리세대를 방문할 때에만 2인1조 근무를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점검률 달성에 허덕이는 검침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실효성 없는 대책은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지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부 고객센터는 60세 정년 이후 촉탁직으로 일하려면 점검률을 달성해야 한다고 노동자들을 압박하고 있다”며 “인력을 점차 늘려 가더라도 가장 큰 문제가 되는 실적제도는 당장 폐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