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비례대표 개방형 할당제 도입과 관련해 “비례후보를 시민이 직접 추천할 수 있도록 시민참여 비례추천 TF를 구성하기로 했다”며 “TF에서 다양한 진보·시민·사회와 두루 소통하며 당의 외연을 확장하고 피선거권을 비당원에게 개방하는 범위와 방식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비례대표 출마를 두고 당 지도부와 갈등을 빚은 끝에 탈당한 임한솔 전 부대표와 관련해서는 “초선 임기도 안 마쳤는데 공직을 사퇴하고 비례대표로 가겠다는 판단을 어느 유권자가 동의할 것인지를 거꾸로 묻고 싶다”며 “정치 도의에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20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겸해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당 총선 전략을 설명했다. 정의당은 지난 19일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만 35세 이하 청년 비례대표 1번 배정과 당선권 경쟁명부 중 20% 할당 △비례대표 장애인 할당 10% 배정 및 농·어민 전략명부 도입 △시민참여 비례추천 TF 구성 △호남 최대 정당지지율 확보 방침을 확정했다.

심 대표는 “(전국위) 총선 방침 결정은 가장 정의당다운 결정이었다고 자부한다”며 “이번 총선을 통해 정의당은 청년 정치 플랫폼·사회적 약자 당사자 플랫폼·시민연대 플랫폼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일부 언론이 비례대표 경선 참여자들의 당내 기탁금이 500만원에서 3천500만원으로 인상된 것과 관련해 “비례 장사”라고 보도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심 대표는 “(당내 기탁금을) 무조건 본인들이 다 부담하라는 것이 아니라 중앙당 후원계좌를 통해 적극적으로 후원금을 모금해 내라는 취지”라며 “청년·장애인은 전액 면제”라고 말했다.

당내 이견이 컸던 비례대표 개방형 할당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시민참여 비례추천 TF를 구성한다. 개방형 할당제는 비례후보 일부를 외부인사에 보장하는 방안으로, 애초 전략명부 중 20%를 개방 규모로 잡았다. 그러나 당내 인사의 국회 진출을 저해한다는 내부비판이 일면서 TF를 구성해 시민·사회단체와 개방 규모를 논의하기로 했다. 정책협약부터 시민선거인단과 경선 참여 등 대상에 따라 시민·사회단체와 연대 범위를 폭넓게 논의할 계획이다. 심 대표는 “TF에서 피선거권을 비당원에게 개방하는 범위와 방식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21대 총선과 관련해 “제3의 돌풍은 정의당이 주도할 것”이라며 “반드시 20석 이상 원내교섭단체를 이뤄 거침없는 개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