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임금체계 개편 논의가 지속될 경우 사회적 대화 참여를 중단하겠다고 경고했다.

노조는 14일 오전 서울 다동 노조사무실에서 정책간부회의를 열고 전날 열린 경사노위 금융산업위원회 22차 전체회의 결과를 놓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금융산업위는 다음달 18일 활동을 종료한다. 활동 마감과 함께 발표할 합의문을 노동자위원·사용자위원·공익위원이 조율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공익위원들은 지난달 열린 21차 전체회의에서 ‘임금체계 개편’ 문구를 합의문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금융산업위에는 사용자측을 대표해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가 참여하고 있다. 사용자협의회는 지금껏 임금체계 개편과 산별교섭 구조 효율화를 주장해 왔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13일 ‘직무중심 인사관리 따라잡기’ 책자를 발간했다. 노동부는 “임금의 연공성 완화와 함께 직무·능력에 기반한 임금체계 확산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시중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 다수가 근속연수와 임금이 연동되는 호봉제를 운영하고 있다. 정부가 금융권을 호봉제 폐지와 직무성과급제 확산의 불쏘시개로 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공교롭게도 노동부 발표가 있었던 날 금융산업위에서 임금체계 개편을 합의문에 넣는 문제로 갈등이 빚어졌다”며 “남은 논의기간 동안 이러한 시도가 계속된다면 경사노위 참여를 중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기업 이윤율 격차 해소와 초기업단위 교섭이 전제되지 않는 직무급제는 ‘현대판 신분제’에 불과하다”며 “당사자들과의 논의도 없이 머릿속 망상을 노동자들에게 강요하려 한다면 박근혜 정권 탄핵의 불씨가 됐던 노동자들의 대투쟁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사노위 관계자는 “공익위원들이 임금체계 개편 문구를 명시적으로 합의문에 넣자고 주장하지 않았다”며 “전체적인 논의 과정에서 언급된 것이며 고수하겠다는 입장도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