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3월4일 청와대에서 열린 NSC 전체회의 모습. 청와대
미군의 드론 공격으로 이란 가셈 솔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이 사망하면서 중동지역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청와대와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청와대는 6일 오후 청와대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최근 이란 상황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는 “NSC 상임위원들이 최근 중동지역의 긴장 고조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며 “중동정세 안정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통해 역내 정세가 조속히 안정되기를 기대했다”고 밝혔다.

미국의 공격에 이란이 보복을 다짐하는 한편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사실상 탈퇴함에 따라 핵위기까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청와대와 정부는 금융·외환시장과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와대는 “역내 우리 국민과 기업 보호, 선박 안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했다”며 “중동정세 안정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도 검토했다”고 전했다.

이날 NSC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참석해 최근 중동정세와 관련해 원유·가스시장 동향을 보고했다. 청와대는 “중동이 우리나라 원유·LNG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국내 석유·가스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응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미국이 요청한 호르무즈 해협 파병에 관해선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호르무즈 문제와 관련해서는 선박 안전을 점검하고 국제적 노력에 기여한다는 대목으로 이해했으면 한다”며 “파병 이야기는 없었다”고 전했다.

정치권에서는 호르무즈 파병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립 5·18민주묘지 세미나실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정부는 무엇보다 교민의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며 “파병이 아닌 협상을 촉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평화당은 논평에서 “명분도 없고 국민과 장병을 위험에 빠뜨릴 호르무즈 파병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