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서울메트로(현 서울교통공사)가 고득점 여성지원자를 고의로 탈락시킨 채용성차별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가 “여성 지원자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드렸다”고 밝혔다.

이준협 청와대 일자리기획비서관은 지난 20일 채용성차별을 규탄하고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국민청원에 이같이 답변했다. 해당 청원에 지난 10월24일부터 한 달간 20만9천397명이 동의했다. 감사원이 올해 6월 발표한 서울교통공사 감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메트로는 서울교통공사로 통합되기 전인 2016년 7월 ‘모터카·철도장비 운전 분야’와 ‘전동차 검수지원 분야’ 채용 과정에서 단순히 여성이 하기 힘든 업무라는 사유로 합격권이던 여성지원자 6명의 면접점수를 과락(50점 미만)으로 일괄 조정해 탈락시켰다.

‘모터카·철도장비 운전 분야’의 경우 1등(87점)이던 여성지원자 면접점수가 48점으로 수정됐다. 결국 여성지원자는 단 1명도 채용되지 못했다. 불합격자였던 남성지원자가 대신 합격했다. 청원인은 “서울메트로가 남성만을 채용하기 위해 고득점 여성을 과락시킨 채용성차별 범죄를 저질렀다”며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채용성차별에 대한 전수조사 실시와 책임자·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법제화 등 대통령 공약을 이행하고, 성별 현원 의무공개와 성별임금공시제를 실시하라”며 “사회 전 분야에서 여성할당제 50%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준협 비서관은 “정부는 앞으로 제도와 정책을 점검해 재발방지에 힘쓰겠다”며 “과정에서 결과까지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문화 정착을 위한 대책을 다각도로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7년 출범한 ‘공공기관 채용 비리 근절 추진단’이 올해부터 공공기관 채용실태 전수조사를 정례화해 세밀하게 점검하고 있다”며 “채용 비위자 처벌을 강화하고 상시감독·신고체계를 갖췄다”는 설명이 뒤따랐다. 그는 “지난 7월부터 ‘공공기관 양성평등 임원임명 목표제’를 실시하고 있다”며 “공공부문부터 여성 대표성을 높여 민간부문으로 확산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