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차기 국무총리로 정세균(69·사진) 전 국회의장을 지명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을 찾아 “(지금) 중요한 것은 통합과 화합으로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으고 국민이 변화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민생과 경제에서 성과를 이뤄 내는 것”이라며 “이런 시대적 요구에 가장 잘 맞는 적임자가 정세균 후보자”라고 발표했다.

전주 신흥고·고려대를 졸업한 정세균 전 의장은 대학 졸업 뒤 쌍용그룹에 입사해 상무이사까지 17년간 재직했다. 이후 정계에 입문해 15~20대 6선 국회의원이자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역임했다. 참여정부에서는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냈다.

문 대통령 설명에 의하면 정 전 의장은 실물경제인 출신으로 산자부 장관까지 맡아 경제를 잘 안다. 6선에 국회의장까지 역임한 경륜과 정치력을 갖췄다. 성격 또한 온화하고 대화와 타협을 중시한다.

다만 문 대통령은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 출신을 행정부 2인자인 국무총리로 지명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입법부 수장을 지낸 분을 국무총리로 모시는 데 주저함이 있었다”며 “갈등과 분열의 정치가 극심한 이 시기에 야당을 존중하고 협치하면서 국민의 통합과 화합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실제 문 대통령이 정 전 의장을 지명하기까지 삼고초려를 했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오랜 시간 동안 고심하고 삼고초려에 해당하는 여러 노력이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여야 반응은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대한민국은 새로운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며 “엄중한 시기에 정세균 총리 후보자가 하루속히 국민의 삶 속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야당은 인사청문회 절차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정 전 의장을 총리로 지명한 것은 삼권분립을 파괴하고 의회를 시녀화하겠다는 독재 선언”이라며 “문 대통령은 정 전 의장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