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지난 16일 자유한국당 주최 ‘공수처법·선거법 날치기 규탄대회’ 참석자들이 국회의사당에 진입하면서 발생한 폭력사태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포함한 폭력사태 책임자를 경찰에 고발했고, 경찰은 수사에 착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서면 브리핑에서 “의회 역사상 이런 일은 없었다”며 “폭력이 자유로 둔갑하고, 폭력배들의 집회가 정당행사로 포장되고, 집단폭력이 당원집회로 용인되는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영등포경찰서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고발장에서 “권위주의 정권하에서 인권유린을 자행했던 공안검사 출신인 황교안 대표가 정치폭력과 불법시위를 조장하는 모습을 확인했다”며 “불법 폭력집회를 주최·선동하고, 집회 참가자의 폭력을 수수방관한 황교안 대표를 비롯해 심재철 원내대표,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의당 당직자에게 폭력과 위협을 가한 성명불상의 사람들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일부 당직자가 폭행을 당한 정의당도 전날 황교안 대표를 비롯한 폭력 책임자를 영등포경찰서에 고발했다. 정의당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의당 의원단이 자유한국당 농성장에 찾아가서 전날 사태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으나 단 한마디 유감이나 사과를 받지 못했다”며 “폭력사태는 8시간 가까이 지속된 백색테러이자 정치 폭도들의 난동이었다”고 주장했다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지난 4월 노동법 개악에 항의하며 국회를 찾은 노동자는 정문에서부터 막던 국회가 거대정당에는 국회 본청 앞까지 문을 열어 주며 한없이 관대했다”며 “국회 난입을 용인한 책임과 폭력사태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 국회의장은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20대 국회를 무력화시킨 자유한국당이 끝내는 폭력사태까지 촉발시켰다”며 “자유한국당은 국민에게 머리 숙여 사과하고, 의회 정치를 포기한 것이라면 총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경찰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의 고발에 따라 국회 폭력사태를 수사할 전담팀을 꾸리고 수사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