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공직선거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자동부의를 앞두고 여야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개혁 법안이 다음달 3일 본회의에 부의되는 점을 감안해 일주일간 집중협상을 하자고 제안했으나 자유한국당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철회만 요구하고 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앞으로 일주일은 국회의 모든 지도자가 고도의 정치력을 발휘해야 하는 결정적인 시간”이라며 “모든 야당에 집중협상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은 작은 접점이라도 찾기 위해 모든 야당과 진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 대화하겠다”며 “여야 원내대표가 매일 만나 협상하기로 합의했는데, 엉킨 실타래를 모두 풀어낸다는 특단의 각오로 협상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 바람과 달리 자유한국당은 “협상의 끈을 놓지 않겠다”면서도 “패스트트랙 법안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황교안 대표가 단식농성 중인 청와대 앞에서 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여당에 내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강행 통과 명령을 거두라”며 “패스트트랙 폭거를 막을 마지막 책임은 문 대통령에게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인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27일로 예정된 공직선거법 개정안 본회의 부의 연기를 요청했다. 그는 공문에서 “8월30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의결돼 같은날 법사위에 회부된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중대한 법률적 하자가 있다”며 “8월26일 장제원 의원 등 자유한국당 소속 정개특위 위원들이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안건조정위원회 회부를 요청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소속 홍영표 정개특위 위원장은 간사합의 없이 강행처리했다”고 주장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은 같은날 단식농성 중인 황교안 대표를 찾아 “힘을 합쳐 패스트트랙 법안을 막아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