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공자 가정을 찾아가 가사·간병서비스를 하는 보훈섬김이들이 다음달 파업하겠다고 예고했다. 기본급 8.7% 인상과 자격·가족수당 신설을 포함한 12가지 교섭요구안에 대해 국가보훈처가 단 한 가지도 수용할 수 없다고 거부한 탓이다.

25일 국가보훈처공무직노조는 "올해 임금·단체교섭은 보훈섬김이에게는 온갖 차별의 벽을 넘는 인권보장 문제"라며 "감염예방 차원에서 마스크 한 장이라도 달라고 했는데 보훈처는 이마저도 예산 핑계를 대며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훈섬김이는 하루 평균 3명의 보훈대상자 집을 방문해 약 2시간씩 서비스를 제공한다.

노조는 올해 교섭에서 근무복 지급을 요구했지만 보훈처는 예산이 부족하다며 거부했다. 노조는 “감염예방을 위해 1천원짜리 마스크라도 한 장 달라고 했지만 보훈처는 이마저도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 관계자는 "청소와 식사준비·심부름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땀으로 흠뻑 젖는 날이 허다하지만 보훈처는 그동안 주던 앞치마 한 장도 최근 지급중단 결정을 내렸다"며 "보훈처가 보훈지킴이의 최소한의 인권마저 외면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보훈처는 지난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한 복지인력 중 이동보훈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훈섬김이만 받지 못하고 있는 근속수당과 교통비를 지급하겠다고 노조와 합의했으나 예산 미확보를 이유로 지급하지 않고 있다.

노조와 보훈처는 27일 중앙노동위원회에서 마지막 교섭을 한다. 노조는 교섭이 결렬되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이달 11~12일 실시한 파업 찬반투표는 97.1%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투표에는 조합원 797명 중 769명이 참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