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12.6 금 08:00
상단여백
HOME 노동이슈 노사관계
UPS 한국 노동자들 "노조활동 보장" 촉구 시한부파업들쑥날쑥 출퇴근시간, 배송센터 외주화 방침 반발
세계적인 물류기업 유나이티드파슬서비스(UPS) 한국 노동자들이 노조활동 보장과 성실한 단체교섭을 요구하며 시한부파업에 들어갔다.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UPS지부는 14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고용노동부 서울남부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부는 교섭을 지연하고 조합원 간담회 개최 등 노조활동을 방해한 UPS의 부당노동행위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UPS코리아 노동자들은 차량 배송·공항조업·창고업무 등을 한다. 이들은 정시 출퇴근 보장과 배송센터 외주화 추진 중단을 요구하며 올해 6월 지부를 설립했다. 전체 직원 510여명 중 조합원 가입대상은 400여명, 이 중 307명이 지부 조합원이 됐다. 노조 관계자는 "동종업계 70~80% 수준인 임금과 자유롭지 못한 출퇴근시간 등에 대해 직원들의 불만이 아주 높다"며 "최근 회사가 경비 절감을 목표로 특수고용직인 용차를 사용해 배송센터를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져 지부 출범과 가입에 적극 나섰다"고 설명했다.

노사 교섭은 진척이 없다. 최근까지 17차례 교섭에서 기본협약도 체결하지 못했다. 교섭 중 부당노동행위 의혹까지 제기됐다. 지부는 "회사 관계자가 단체교섭 상황을 설명하는 조합원 간담회 장소를 봉쇄하거나 참여 직원을 윽박지르고 있다"며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회사를 고발했다. 지부는 이날 0시부터 15일 자정까지 48시간 시한부파업을 한다. 파업 이후 교섭이 정상화하지 않으면 회사를 교섭해태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재차 고발할 계획이다.

제정남  jjn@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정남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8
전체보기
  • TOOLSHOP 2019-11-27 17:40:04

    거래처에 납품용으로 긴급직송 요청했는데 이것들때문에 정상적으로 들어오는 일정보다 더 늦어져서 거래선 짤리게 생겼어요..
    손해배상 청구를 검토해야 되겠어요..   삭제

    • 2주넘게 안오네 2019-11-25 18:26:36

      아마존에서 시킨제품이 2주넘게 안오네요
      한국까지 배송이 3일밖에 안걸린게 국내에서 2주간 잡혀있으니 ㅡㅡ 파업소식듣고 그런가보다 하고 기달렸는데
      끝나고도 오질않으니...
      전화해도 모르겠다 무관세제품인데 실수로 관세 제품쪽에 가서 못찾고있다 내담당 아니다 라는 애매한 답변만 하는 상담직원들 과연 요번주에 올지안올지   삭제

      • 유피에스 2019-11-22 11:47:32

        미국에서 배송받을려고 UPS 썼더니.... 어이가 참 없네요.
        제 물건 보낸 외국   삭제

        • 노조반대 2019-11-21 11:12:05

          노조새끼들 갖은 엄살 다 떨면서.. 뭔 부당노동이야 그냥 월급 10만원이라도 올려받을라고 개진상떠는거지.남들 공부하고 열심히살때 처 놀았으니 지금 택배배달 하는겨.. 대가 치뤄야지 노조새끼들은 열심히 안살아놓고, 열심히 산 사람들 만큼 대우받고 벌려고 하는거 자체가완전히 개도둑 심보. 정신좀 차려라. 결국 회사가 일자리 안주면 자기 능력으로 밥벌이도 못하는 인간들이. 배송기다리는 소비자 불편 생각도 안하고 지들 배때지 불릴생각만.. 니들 월급 최소 3배 되는 명품백 와이프 결혼기념일 선물이다. 빨리 가져와라. 생각할 수록 열받네   삭제

          • zzzz 2019-11-19 09:44:27

            ups 얼마나 바쁘다고 하루에 비행기 몇대 들어온다고 ㅋㅋㅋㅋㅋㅋㅋ
            아시아나 , 대한항공은 미친듯이 오는데   삭제

            • Bethebest82 2019-11-17 02:23:39

              아놔...아마존에서 주문한거 빨리 받으려고 UPS로 추가 돈 내고 배송시켰더만 인천공항에서 출고가 안되고 있는데 파업때문이었네 ㅡㅡ 노동자 권리도 좋지만 제돈주고 배송시킨 사람은 뭔죄?? 이건 노조에서 보상해주나??   삭제

              • june8 2019-11-16 20:28:47

                노동자들도 책임감은 가지고 파업을 합시다.
                도대체 비행편도 취소시키고 물품 통관진행도 하지도 않고 이게 뭡니까?
                당신들은 UPS에 다니면서 최소한의 책임감도 없나요?   삭제

                • Kocpang 2019-11-15 09:22:24

                  아니 택배시킨사람은 뭔죄?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