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에서 20~30대 청년세대 목소리를 찾아보기 힘들다는 비판이 높다. 청년세대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청년위원회를 만들거나 청년할당제를 도입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노총 중앙연구원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청년세대의 노조에 대한 인식과 과제' 연구용역 보고회를 열었다. 연구팀은 한국노총 소속 300명 이상 사업장 노조 95곳을 대상으로 청년조합원 지원 현황을 조사했다. 조사에 응한 노조의 평균 조직률은 77.2%였고, 40세 미만 청년조합원 비율이 43.1%를 차지했다.

노조 활동에 청년 참여는 저조했다. 노사협의회 노동자위원 청년 비율은 21%, 노조 집행부 중 청년은 22.6%, 단체교섭위원 가운데 청년은 14.3%에 그쳤다. 그나마 대의원은 청년 비율이 37.6%로 조사됐다. 청년사업만 담당하는 노조간부가 있는 곳은 단 2곳에 불과했다. 청년위원회를 설치한 곳은 1곳, 청년할당제를 실시하는 노조는 4곳이었다.

40세 미만 청년조합원 657명을 대상으로 한 노조활동 인식조사 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청년조합원 57.7%는 "입사와 함께 자동으로 노조에 가입하게 됐다"고 답했다. 스스로 노조 필요성을 느껴서 가입한 경우는 16%에 머물렀다.

책임연구자인 옥미애 신촌문화정치연구그룹 연구원은 "청년조합원이 비교적 활발하게 활동하는 노조에서도 청년세대 대표성은 충분히 확보되지 못한 편이었다"며 "청년위 설치나 노조 임원 또는 대의원선거에 청년할당제를 도입해 청년조합원에게 권한을 분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