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가 한때 파행을 겪은 것을 두고 여야가 3일 책임공방을 지속했다.

운영위 국감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북한의 핵능력이 더 고도화되고 신종 미사일에 핵을 탑재하면 핵무기가 되는데 문재인 정부 들어와서 우리 안보가 튼튼해졌다고 보느냐”고 물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더 튼튼해졌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며 “과거 정권보다 국방력이 월등히 개선됐다”고 답했다. 그러자 나 원내대표는 “현재 우리 미사일 방어체계로는 막을 수 없다”며 “(10월31일 북한이 쏜 초대형 방사포 발사간격이) 3분으로 줄었는데 가능하냐”고 따졌다. 정 실장은 “막을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나 원내대표는 “어거지로 우기지 마라”고 몰아붙였다.

이 말에 강기정 정무수석이 자리에서 일어나더니 “우기다가 뭐냐”고 강하게 항변했고, 여야 간 고성이 이어지면서 결국 국감이 중지됐다. 이어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퇴장했다. 결국 1시간이 지난 자정 무렵 장내로 돌아와 차수 변경을 통해 2일 새벽 국정감사를 재개했다. 강기정 수석은 “본인의 발언으로 정상적 회의 진행에 지장을 초래해 유감을 표한다”며 사과했다.

이번 국감 파행 사태에 대해 여야는 상대방을 탓하며 공방을 이어 갔다. 자유한국당은 3일 논평을 내고 “정무수석 수준이 정치깡패나 다름없다”며 “그러니 청와대와 국회, 야당 관계가 제대로 돌아갈 리 만무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강 수석이 있을 곳은 청와대가 아니다”며 “즉각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의 갑질국감 행태는 오만방자함은 기본이고 경제실패와 안보불안을 이끌어 내려는 저주성 발언만 반복했다”며 “국회의원이 갑질 권한까지 위임받은 것은 아니며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폭언·욕설·인격모독이 지겹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