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이 청와대에 갑질근절대책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민주평화당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경청최고위원회를 열고 중소기업의 대기업 갑질피해사례를 들었다. 정동영 대표는 “기술탈취·납품단가 후려치기·부당한 거래조건 강요는 대기업 갑질의 대표적이고 악성적인 문제”라며 “LG그룹에서 기술탈취를 당한 중소기업의 눈물과 하소연을 듣기 위해 국민경청최고위를 열었다”고 말했다.

국민경청최고위에서는 LG그룹 계열사에서 기술탈취와 납품단가 후려치기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대표들이 참여해 피해 사례를 증언했다. 김성수 서오텔레콤 대표는 “2003년 LG유플러스(당시 LG텔레콤)가 협력을 전제로 기술요청을 해서 응했는데 기술만 도용당한 채 15년째 고통당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당시 서오텔레콤은 위급상황시 휴대전화 비상버튼을 누르면 보호자에게 메시지가 전달되는 긴급 비상호출처리 기술을 개발해 특허등록을 했다. LG유플러스는 사업협력을 요청했고 서오텔레콤은 해당 기술에 대한 자료를 제공했다. 그러자 LG유플러스는 서오텔레콤 기술과 유사한 긴급버튼서비스를 휴대전화에 탑재해 내놓았다. 이후 두 기업 간 기술전쟁이 시작됐다. 김성수 대표는 “대기업이 기술탈취로 중소기업을 짓밟고 있다”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서오텔레콤 외에도 LG전자와 설계투자 문제로 소송 중인 하청업체와 LG디스플레이에 납품단가 후려치기와 일방적 거래취소를 당한 중소기업 사례를 공유했다.

갑질피해 사례를 들은 정동영 대표는 “과학자 죽이기, 기술자 죽이기, 창업자 죽이기 등 대기업 민낯을 드러내는 고발이었다”며 “청와대와 정부가 대기업 갑질 근절에 적극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청와대에 갑질근절대책위 설치를 요구한다”며 “공식적으로 청와대에 공문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