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17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개최한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 관련 감사원 감사 결과가 도마에 올랐다. 야당은 “채용비리가 확인됐다”고 공세를 폈고, 여당은 “조직적 채용비리는 없다”고 방어했다.

이은권 자유한국당 의원은 “서울교통공사가 자체 감사에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자 중 재직자 친인척이 112명이라고 보고했지만 감사원 감사 결과에서는 이보다 80명 많은 192명이었다”며 “친인척 부정채용이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현재 의원은 “서울교통공사가 처음에는 친인척이 108명이라고 했다가 자체 감사에서 112명으로 늘었고 감사원 감사에서는 192명으로 나타났다”며 “3년 내 퇴직자까지 포함할 때 친인척은 246명(19.1%)으로 5명 중 1명이 친인척인데도 정상이냐”고 따졌다.

주승용 바른미래당 의원은 “감사원은 일반직 전환업무의 부당처리를 확인하며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에게 해임조치를 통보하라고 요구했다”며 “박원순 시장은 채용비리는 확인되지 않았다며 재심의를 요청하는 등 논점을 흐리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장 풍경과 감사원 감사 결과를 보면 태산명동서일필(태산이 큰 소리를 내며 흔들리고 뒤를 이어 쥐 한 마리가 태어남)이 떠오른다”며 “조직적 채용비리가 없었다는 게 감사원 결과인데 지난해 원내대표가 서울시까지 와서 국감을 방해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인 자유한국당은 사과해야 하지 않냐”고 요구했다.

같은 당 윤관석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온통 서울교통공사가 채용비리 온상인 양 주장했지만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와 상당 부분 (그런 의혹이) 해소됐다”며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무기계약직을 그대로 두면 차별과 불평등이 존재한다”며 “우리 사회가 비정규직 고통과 아픔이 있기에 동일노동 동일처우 원칙에 따라 (무기계약직을) 일반직으로 전환한 것이고 이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동의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