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톨게이트 요급수납원의 농성이 장기화하자 여성단체가 청와대에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했다. 전국여성연대와 민주연합노조 톨게이트지부가 17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기관의 운영에 대한 책임은 대통령에게도 있다"며 "대통령이 약속했던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을 제대로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2008년부터 요금수납원으로 일하다 자회사 전환 과정에서 해고된 노조 청북지회 조합원 김영순씨는 "도로공사와 청와대는 8월29일 대법원 판결을 무시하고 톨게이트 노동자를 109일째 노숙자 신세로 내몰았다"며 "힘없는 여성노동자를 거리로 내보내는 것이 (정부) 정책이냐"고 눈시울을 붉혔다. 김씨는 "(정부는) 을지로위원회를 앞세워 중재하겠다면서 기간제를 또다시 제안했다"고 비판했다.

을지로위원회는 지난 9일 근로자지위확인 소송 1심에서 승소하고 항소심 재판 중인 요금수납원은 정규직으로 직접고용하고 1심 계류 중인 요금수납원은 임시직으로 직접고용한다는 내용을 담은 중재안을 내놓았다. 한국도로공사톨게이트노조는 받아들였고, 지부는 거부했다. 1심 계류 중인 요금수납원을 포함한 해고자 전원을 직접고용하라고 했다.

한미경 전국여성연대 상임대표는 "톨게이트 여성노동자가 캐노피에 올라가 투쟁한 시기까지 따지면 벌써 3개월이 지났다"며 "정부가 직접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전국여성연대는 민주노총 소속 톨게이트 요금수납원의 장기농성을 응원하며 투쟁기금을 전달했다. 전국여성연대는 10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투쟁기금을 모았다.

한편 도로공사 톨게이트 요금수납원 1천500명은 자회사 방식 정규직 전환을 거부하다 7월1일 해고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