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오전 9시부터 72시간 파업을 한 철도노조(위원장 조상수)가 14일 오전 업무에 복귀했다. 노조는 인력충원과 자회사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처우개선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11월 중순 무기한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노조는 이날 "불편해도 괜찮다며 철도 공공성을 지켜 내자고 격려하고 성원해 주신 많은 시민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노조는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 대륙철도시대를 주도적으로 열어 가는 철도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노조의 이번 파업은 2016년 9월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발하며 진행한 74일간 파업 후 3년 만이다. 이번 파업에서 노조는 △체불임금 해소 △4조2교대 전환에 따른 인력 확보 △비정규직의 직접고용과 처우개선 합의 이행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한국고속철도(KTX)-수서고속철도(SRT) 통합을 요구했다. 지난해 공사 노동자들은 시간외근무를 해도 정부의 부족한 인건비(총인건비) 책정 탓에 시간외근무수당을 받지 못했다. 고스란히 체불임금으로 남았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사는 지난해 9월 3조2교대제를 내년부터 4조2교대제로 바꾸기로 합의했다. 노조는 4천명가량 증원, 코레일은 1천800명가량 증원하면 된다고 주장한다. 노조 관계자는 "공사는 기존 직원을 순환배치하거나 중복업무를 맡기는 식으로 최소인력만 충원하려 한다"며 "이러면 안전한 철도를 만들자던 교대제 변경 취지에 어긋나게 된다"고 주장했다.

노조가 자회사지부들(코레일관광개발지부·코레일네트웍스지부·철도고객센터지부)의 요구를 올해 임금·단체교섭에서 제기한 점도 눈길을 끈다. 자회사 비정규직 노동조건 개선 요구를 원청 정규직노조가 주장한 것이다. KTX·SRT 통합 주장도 설득력이 있다. SRT 운영사인 SR은 수서역·동탄역 역운영만 자체적으로 맡고 있을 뿐 관제·차량정비·유지보수·발매·예매·사고복구 등 주요 업무를 공사에 위탁하고 있다.

노조는 4대 요구안을 내걸고 11월 무기한 파업을 예고했다. 인력충원·예산·철도통합에 대한 결정권을 가진 정부에 공을 넘긴 셈이다. 조상수 위원장은 "72시간 파업에 따른 불편함을 참아 주고 지지해 준 시민들을 뜻을 확인하는 성과를 남겼다"며 "정부는 무기한 파업이라는 파국으로 가지 않도록 예산·인력과 철도 통합정책, 비정규직 대책에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