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위원장 조상수)가 인력충원과 생명·안전업무 자회사 노동자 직접고용 전환을 요구하며 72시간 파업에 들어갔다.
노조는 11일 파업 돌입 입장문을 내고 "철도 안전인력 확보와 비정규직 직접고용·처우개선을 요구하며 이날 오전 9시부터 14일 오전 9시까지 경고파업을 한다"고 밝혔다.
노조의 핵심요구는 △체불임금 해소 △4조2교대 전환에 따른 인력 확보 △비정규직의 직접고용과 처우개선 합의이행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한국고속철도(KTX)-수서고속철도(SRT) 통합이다.
철도공사는 이명박 정권 당시인 2009년 정원 5천115명을 줄인 뒤 극심한 인력부족 상태에 놓여 있다. 최근까지 줄인 인원 절반 이상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총인건비가 정원 감소규모만큼 줄어든 탓에 웃지 못할 사건도 발생한다. 인력부족으로 시간외근무가 발생했지만 총인건비가 부족해 지난해 시간외근무수당을 주지 못했다. 노조가 체불임금 해소를 요구하는 까닭이다.
공사 업무 대부분은 3조2교대로 이뤄진다. 내년 1월부터 4조2교대로 바뀌는데 노조는 이를 위해 3천700여명의 인력충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공사는 1천600명대 증원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KTX승무원·전기노동자 등 생명·안전업무를 하는데도 자회사 소속된 이들의 직접고용 전환도 핵심 요구사항이다.
조상수 위원장은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로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철도 안전과 공공성을 강화하겠다는 정부 약속 이행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한다"며 "더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를 만들려는 철도노동자의 투쟁에 함께해 달라"고 말했다.
노조는 파업 첫날인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파업 투쟁 출정식을 개최한다. 조합원 8천여명이 모인다. 12일은 서울·부산·대전·호남·영주 지역에서 결의대회를 한다. 파업 후 교섭에서도 핵심요구안이 수용되지 않으면 다음달 중순 전면파업을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