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시민·사회단체들이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의 직접고용을 지지하는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민변을 비롯한 142개 시민·사회단체와 시민·사회 원로 200명은 30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톨게이트 요금수납 노동자 직접고용과 자회사 정책 폐기를 위한 시민사회공동대책위’ 출범을 알렸다. 공동대책위는 톨게이트 요금수납원 직접고용 농성을 응원하기 위해 10월5일 희망버스를 운행한다. 자회사 전적에 반대하다 해고된 요금수납 노동자들은 한국도로공사 김천 본사에서 20일 넘게 점거농성을 하고 있다.

공동대책위는 “희망버스를 타고 도로공사 김천 본사를 방문해 농성자들을 지지하는 집회를 하겠다”며 “희망버스 탑승자 1천명을 전국에서 모집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공동대책위는 19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톨게이트 요금수납원 직접고용을 포함한 비정규직 철폐를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한다. 박석민 공동대책위 집행위원장은 “현재 농성자들이 하루 두 끼 식사로 버티며 투쟁하는 등 재정도 많이 부족한 상황이어서 기금을 모금한다”며 “요금수납원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법률계·학계 공동성명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석민 집행위원장은 “도로공사는 지난 9일 요금수납원 관련 방침을 발표한 것 이외에는 아무 답변도 하지 않고 있다”며 “지난 몇 달 동안 단 한 번도 노조가 요구하는 교섭에는 나오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공동대책위는 직접고용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해고 요금수납원 차미혜씨는 “도로공사는 본사 안에서 농성을 하다 몸에 수포가 생기고 다친 사람들이 있는데도 물도 끊고 전기도 끊었다”며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데 우리는 너무 힘이 없다. 힘이 돼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도로공사 톨게이트 요금수납원 1천500명은 자회사 방식 정규직 전환을 거부하다 7월1일 해고됐다. 도로공사는 8월29일 대법원 근로자지위확인 소송 확정판결을 받은 499명만 조무업무로 직접고용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소속 요금수납원 250여명은 해고자 전원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지난 9일부터 도로공사 김천 본사에서 점거농성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