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어김없이 폭염이 이어지며 옥외 노동자와 주거취약계층에게서 온열질환이 잇따라 발생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달 12일까지 발생한 온열질환자 1천483명 중 349명이 옥외 노동자라고 발표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는 연평균 17명이다. 중앙정부 차원의 폭염대책이 수립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폭염으로 인한 주거취약계층의 온열질환 현실과 건강권 인권보장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2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서형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윤소하 정의당 의원, 2·18안전문화재단 등 시민·사회단체가 공동주최했다.

황승식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 정도와 폭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지난해 12월 온열질환 예비 심층조사를 실시했다. 황 교수는 “제주 농장에서 일하는 농업인 두 명을 인터뷰한 결과 농장 주인과 일대일 계약을 맺고 일하는 노인의 경우 폭염 동안 낮 시간대에도 작업을 했고, 농장에 적절한 휴식장소와 샤워시설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매년 정부가 폭염대책을 내놓지만 대표적인 옥외 노동자인 건설노동자들은 여전히 제대로 된 휴식장소도 없이 땡볕에서 일하고 있다. 황 교수는 “휴식장소가 없어 건설노동자들은 폭염에도 그늘에 누워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며 “대다수의 경우 공사기간이 짧아 폭염과 같은 재난시기에도 일을 해야 공사기간을 맞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민철 대구쪽방상담소 소장은 폭염으로 인한 주거취약계층의 현실을 지적했다. 그는 “쪽방 주민은 폭염에도 누진적인 전기요금, 전기용량 한계와 증설 문제 등으로 선풍기 외 냉방기를 사용할 수 없다”며 “최소한의 주거환경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폭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대응계획을 강화해야 한다”며 “냉방이 가능한 임대주택을 한시적으로 지원하고 폭염 긴급주거비를 지원하는 방안 등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