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신문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회사가 노조탄압을 하고 있다고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급기야 노조 대표자를 해고까지 했다네요.

- 언론노조와 노조 전기신문분회는 19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노조 회의실 기자회견을 열고 “전기신문의 노조탄압 실체를 폭로한다”고 밝혔습니다.

- 지난해 7월26일 전기신문사 창간 54년 만에 노조가 세워졌습니다. 노조는 같은달 30일 편집국장 선임 절차에 투명성을 기하라는 취지의 사내 대자보를 부착했는데요.

- 다음달부터 노조간부들에게 감봉·지방발령·정직 등 징계가 내려졌습니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올해 4월 회사의 부당정직과 부당노동행위를 인정했습니다. 회사는 중앙노동위에 재심을 청구했고요.

- 회사는 올해 7월 조정훈 전기신문분회장을 해고까지 했다고 하네요. 회사는 아직도 조합원 색출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입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자신이 조합원임을 밝히지 못하는 전기신문 노동자 6명의 비실명 편지가 공개됐는데요.

- A조합원은 “회사가 ‘노조는 무조건 안 돼’라는 불법적이고 몰상식적인 입장만 고집한다면 우리 조합원들도 끝까지 맞설 것”이라고 했습니다. B조합원은 “노조의 일원으로 활동하는 것이 불법도 아니고 못할 짓 또한 아닌데 이 편지 한 통 쓰는 것에도 용기를 내야 하는 현실에 답답하다”고 말했습니다. C조합원은 “비공개 조합원으로 이 모든 상황을 지켜보는 것이 너무도 비통하다”며 “적절한 시기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 여야 합의 불발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을 두고 난항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19일 오후 국회에서 여야 3당 간사회동을 하고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을 논의했으나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습니다.

- 정부·여당은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이달 30일까지 청문회를 마치고 다음달 2일까지 청문보고서를 채택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자유한국당은 검증을 위한 충분한 시간 확보 등을 이유로 9월 초까지 미뤄야 한다고 맞서고 있는데요.

- 청와대가 지원사격에 나섰습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진정한 국회 책무는 법률을 준수하는 데 있다”며 “인사청문회법 6조는 국회가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인사청문회를 마쳐야 한다고 정하고 있고, 9조는 인사청문요청안이 상임위원회에 회부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인사청문회를 마치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한 부대변인은 “정부가 인사청문요청안을 지난 14일 국회에 제출했고, 16일 소관 상임위에 회부됐다”며 “법만 준수한다면 8월30일까지 인사청문회를 마쳐 9월2일까지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청와대는 국회가 법률이 정한 기한 내에 충실하게 청문회를 마침으로써 그 책무를 다해 주실 것을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덧붙였는데요.

- 현재 조국 후보자 가족들이 검증 대상이 되면서 워낙 논란이 뜨거운데요. 조국 후보자에 대해 “가족사기단”이라며 총공세를 펼치고 있고, 여당은 “가족 인권침해”라며 맞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장외에서 정치공방을 벌이기보다는 인사청문회를 열어서 제대로 검증하는 게 인권침해 논란을 줄이는 보다 합리적인 방법이 아닐까요.

해외취업 박람회 참가국 다변화해 11월 개최

-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로 논란이 된 해외취업 박람회를 오는 11월 일본을 포함해 다양한 국가가 참여하는 행사로 치르기로 했군요.

- 고용노동부는 19일 올해 하반기 열릴 계획인 해외취업 박람회 ‘글로벌 일자리대전’과 관련해 “취업 희망 국가가 다변화하는 점을 고려해 11월께 미국·유럽·일본·아세안 등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애초 글로벌 일자리대전은 다음달 24일과 26일 일본과 아세안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었죠. 그런데 일본 수출규제로 행사 개최 여부가 불투명했습니다.

- 이와 관련해 아베 일본 총리가 “한국 학생이 곤란한 것 아니냐”고 언급하기도 했죠. 누리꾼들은 “누가 누구를 걱정하는 것이냐”고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는데요. 어쨌거나 노동부가 ‘참가국 다변화’를 언급한 것은 일본 기업 비중을 줄이기 위한 포석인 것 같군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